FINE VISION

메뉴 열기
PRESS RELEASE

보도 자료

[안과의 모든 것] 노안 백내장, 맞춤형 접근 중요... 충분한 상담 필수

등록일2022-12-01

기계나 부품도 계속 쓰다 보면 결국 망가져서 수리하듯, 우리 눈도 일상 업무를 위해 에너지를 사용하다 보면 언젠가는 노화가 찾아와 기능이 떨어지기 마련이다.특히 코로나19로 인한 재택근무, 원격수업 등이 늘어난 최근에는 스마트폰, 태블릿PC, 컴퓨터 등의 전자기기 사용이 증가해 눈에 가해지는 자극이 점점 많아지고 있다.이에 따라 일반적으로 노화가 시작되는 중장년층뿐만 아니라, 청년층에서도 노안, 백내장으로 인해 불편을 겪는 사람들이 증가하는 추세이다. 

 

◆노안이란? 

노안이란 노화의 일종으로, 수정체의 탄력이 떨어지면서 근거리 시력이 저하되는 증상을 말한다. 수정체를 감싸고 있는 근육이 수정체의 두께를 조절해 원거리, 근거리 초점을 맞추는 역할을 한다. 하지만 나이가 들면서 수정체와 근육의 탄력이 떨어지면, 초점 전환이 느려져 근거리 작업에 장애가 생기게 되는데 이를 노안이라고 한다. 

 

◆백내장이란? 

백내장이란 우리 눈에서 카메라 렌즈 역할을 하는 투명한 수정체에 뿌옇게 혼탁이 발생하는 질환이다. 이로 인해 빛이 수정체를 통과하지 못해 시야가 안개 속에 있는 것처럼 뿌옇게 보이며, 시력 저하 등이 나타날 수 있다. 영등포 원안과의원 이동원(대한안과학회 정회원) 원장은 “초기 증상이 노안과 비슷해 지나치기 쉬우므로, 시야에 이상 증상이 나타난다면 조속히 안과에 내원해 정확한 검사를 받아보는 것이 좋다.”고 밝혔다.   

 

 


◆백내장 수술…기존 VS. 최근 차이점은? 

백내장은 우리나라에서 가장 많이 받는 수술 1위를 차지하고 있다. 이동원 원장은 “백내장 초기라면 약물 요법을 시행해 진행 속도를 늦춰볼 순 있지만, 근본적인 치료를 위해서는 수술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백내장 수술은 혼탁해진 수정체를 제거하고, 인공수정체를 삽입하는 방법을 사용한다. 기존의 백내장 수술은 단초점 인공수정체를 삽입한 후 안경, 돋보기 등의 착용이 필수였지만, 최근에는 노안 교정 효과를 얻을 수 있는 다초점 인공수정체를 사용한 수술로 시력 교정 장치 없이 일상생활이 가능해졌다. 이동원 원장은 “이를 통해 백내장 수술이 단순한 치료를 넘어 일상생활의 편리함도 추구할 수 있는 수술로 발전됐다.”고 설명했다.  

 

◆이소퓨어IOL

이런 가운데 최근에는 원거리, 중간거리 시력을 모두 확보할 수 있는 연속초점 인공수정체 이소퓨어IOL에 대한 주목도도 높다. 인공수정체 이소퓨어IOL은 백내장 수술의 한계라고 할 수 있는 근거리 작업 시 안경 의존도를 줄여 편리함을 높여주고, 빛 번짐을 최소화해 야간 운전, 보행 등 일상의 불편함을 해결하는 데 도움을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동원 원장은 “시중에 다양한 다초점 인공수정체 렌즈가 있기 때문에 체계화된 정밀검사를 기반으로 개인의 라이프스타일에 맞춰 렌즈를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망막 상태에 따라 적절한 인공수정체를 사용하여 백내장 수술을 안전하게 시행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를 위해서는 수술 전 임상경험이 많은 숙련된 전문의와 충분한 상담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밝혔다. 

 

 

출처 : http://medicalworldnews.co.kr/news/view.php?idx=1510952599